스마트디바이스
혹시 갤럭시노트2를 사용하면서 전화번호를 단말기나 유심에 저장하고 사용하고 계신가요? 만약 전화번호를 단말기나 유심에 저장하고 사용한다면 더 늦기 전에 구글 주소록으로 전화번호 옮길 것을 권장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주소록은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동기화 시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해 놓고 사용하다 기기 변경을 하게 되면 전화번호를 힘들게 옮겨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지만 구글 주소록 등의 외부 서비스 주소록에 전화번호를 저장해 놓으면 간단하게 동기화를 시켜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지만 만에 하나 스마트폰을 분실하였다 하더라도 구글 주소록에 저장된 전화번호는 그대로 남아 있기에 전화번호는 그대로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분실하여 마음은 찢어지는데 백업해 놓은 전화번호까지 없으면 그냥 멘붕에 빠져 버릴 수 밖에는 없게 됩니다.


갤럭시노트2 전화번호를 구글 주소록에 동기화 시킨다고? 구글 주소록이 뭐고 동기화는 대체 뭐야?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구글 주소록과 동기화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하자면, 구글 주소록은 구글의 웹서비스로 갤럭시노트2가 아닌 구글의 서버에 주소록이 저장되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모두 동일한 주소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에서 주소록을 수정하면 구글 주소록에 저장된 내용도 그대로 변경 됩니다. 반대로 PC 웹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주소록에 저장된 내용을 변경하여도 갤럭시노트2에 실시간으로 동기화되어 동일한 내용이 반영 됩니다. 전화번호 등을 동기화 시켜 사용할 수 있는 외부 서비스는 구글 주소록 외에도 다음 주소록, 네이버 주소록 등이 있지만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연락처를 동기화를 시킬 수 있는 구글 주소록이 가장 좋습니다.


구글 주소록은 이름, 사진, 전화번호, 이메일, 웹사이트, 주소, 생일 등을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추가 필드를 이용해 직장 주소와 전화번호, 직책, 인터넷통화, 별명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주소록은 지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의 하나이며, 지메일은 http://gmail.google.com/ 에서 계정과 비밀번호 설정 정도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에서 어플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수로 필요 하기에 구글 지메일 이미 다 가입하셨겠지만 혹시 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오늘 전화번호 백업과 구글 주소록 설정을 위해 구글 계정이 필요하니 꼭 가입하세요.


갤럭시노트2 전화번호 백업과 구글 주소록 동기화 방법은 별로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10분 이내로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노트2와 갤럭시S3 전화번호 옮기기와 구글 주소록 동기화 방법은 거의 동일하니 큼지막한 갤럭시노트2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오늘의 작업 단계는 주소록 백업 -> 주소록 동기화 -> 백업한 주소록 등록 단계로 진행 됩니다.

갤럭시노트2 전화번호 백업을 위해 갤럭시노트2 홈 화면에 있는 전화 어플을 실행 시킵니다. 상단 우측 4번째에 있는 연락처 탭을 터치한 후 갤럭시노트2 화면 아래의 좌측 메뉴 버튼을 터치합니다.


하단에서 팝업 메뉴가 나타나면 상단에 있는 '내장 메모리로 내보내기'를 터치합니다. 두 번째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내장 메모리로 내보내기를 터치합니다. 내보내기 확인 창에서 확인을 누르면 내장 메모리로 연락처 백업 파일이 저장됩니다. 갤럭시노트2 연락처 파일이 저장되는 기본 경로와 파일 명은 3번째 이미지에서  /storage/sdcard0/00001.vcf 이렇게 확인이 가능하니 잘 기억해두시고요.


이전 단계 갤럭시노트2 연락처 백업에서 첫 번째 이미지의 구글 계정과 통합을 해도 되긴 하지만 이렇게 하면 구글 주소록을 사용하고 있던 사람들의 주소록은 좀 꼬입니다. 병합의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긴 하지만 가장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은 백업을 하고 갤럭시노트2 전화번호를 모두 삭제한 후 백업한 전화번호를 구글 주소록에 등록하면 아주 깔끔하게 작업이 완료 됩니다.

만약 갤럭시노트2에 연락처를 선택적으로 남겨 두고 싶다면 메뉴 버튼을 터치한 후 표시할 연락처를 선택합니다. 표시할 연락처 항목을 선택하면 선택한 주소록에 등록된 연락처만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g는 구글 주소록에 등록된 연락처이고 4번째 항목 우측의 유심 모양이 있는 아이콘은 유심에 등록된 연락처, 두 번째 아무 표시도 없는 것은 단말기에 저장된 연락처입니다. 참고로 단말기에 저장된 연락처는 전화번호가 있을 경우 우측에 녹색 전화기 아이콘이 표시되네요.


갤럭시노트2 메뉴 버튼을 터치한 후 팝업 메뉴를 살짝 아래로 끌어 내리면 삭제가 나타납니다. 삭제를 터치한 후 상단 모두 선택 좌측의 체크 박스를 체크한 후 우측 상단의 삭제를 누르면 연락처가 모두 삭제 됩니다. 갤럭시노트2에 저장되어 있던 주소록은 /storage/sdcard0/00001.vcf 백업 하였으니 모두 선택하고 삭제를 해도 다시 구글 주소록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필요에 따라 위에 설명한 방법대로 연락처를 선택하여 삭제할 수도 있네요.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갤럭시노트2에서 백업한 주소록을 구글 주소록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갤럭시노트2 설정에서 계정 항목 하단의 계정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계정 추가 화면에서 구글을 찾아 터치한 후 기존 계정을 선택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새 계정을 터치하고 가입을 합니다.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나중에 설정을 터치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백업 및 복원 화면에서는 기본 설정 상태의 백업 상태를 유지한 상태로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구글 계정이 연결되면 동기화를 진행 합니다. 상단 계정을 터치하면 구글 주소록 외에도 사진, 일정, 인터넷 등의 동기화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야 동기화 될 데이터도 있겠지요. 구글 서비스와 동기화를 원치 않는 서비스가 있다면 우측의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동기화가 중단 됩니다.


갤럭시노트2에서 /storage/sdcard0/00001.vcf 백업한 전화번호를 구글 주소록에 등록하기 위해 앱스에서 내 파일 어플을 찾아 실행 시킵니다. 내 파일 어플에서 /storage/sdcard0 폴더를 찾아 들어간 후 화면을 위로 끌어 올려 00001.vcf 파일을 찾아 터치합니다.


00001.vcf 파일을 터치한 후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할 어플로 연락처를 터치합니다. 이 때 설치된 어플에 따라 이 단계는 건너 뛸 수 있습니다. 연락처를 추가할 계정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위에서 동기화 설정한 구글 계정을 선택하면 구글 주소록으로 갤럭시노트2 주소록이 모두 옮겨지며 작업이 완료 됩니다. 1~2분 정도 지나면 구글 주소록에 등록된 전화번호가 갤럭시노트2와 동기화 되어 이전 상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저장 되는 연락처는 그대로 구글 주소록에 동기화 되어 갤럭시노트2 등 동기화 설정을 한 기기에서는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늘여 쓰기 신공은 여기까지 입니다. 끝~

-덧, 제 아무리 보안이 잘되어 있는 구글이라 하여도 계정과 비밀 번호 관리를 소흘이 하거나 혹은 갤럭시노트2를 잠금 설정을 하지 않고 사용하면 무용 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계정 비밀번호는 사용자 본인만 기억할 수 있는 특수문자와 숫자, 영문 등의 조합으로 사용하시고 갤럭시노트2의 잠금화면은 패턴이나 비밀번호 등을 이용한 화면 잠금을 필수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