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삼성전자가 25일 서울 서초사옥에서 '한국 갤럭시S3 월드투어 행사'를 열고 갤럭시S3를 국내에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갤럭시S3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3G와 LTE 두 가지 모델이 모두 출시됩니다. 선택의 기회가 생겨 좋긴 하지만 3G와 LTE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행복한 고민을 해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3 3G 모델은 아시다시피 외국에 출시된 3G 모델과 스펙, 외형이 거의 동일 합니다. 하지만 LTE 버전은 3G 모델과 스펙, 디자인에 차이가 좀 있습니다. 3G 모델이 8.6mm로 9mm 두께의 LTE 모델보다 0.4mm 슬림하고 무게도 3G 모델이 133g으로 138,5g의 LTE 모델에 비해 가볍습니다.



두께와 무게, 디자인은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별차이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단 무게 차이는 손끝으로 느끼기엔 거의 힘들겠지만, 0.4mm 두께 차이는 후면 카메라 부분에서 눈과 손끝으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LTE 모델에 비해 3G 모델의 후면 카메라 부분이 약간 더 돌출 되어 있습니다. 절대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배터리 케이스나 악세사리 케이스는 호환 사용이 힘들지 싶으니 LTE와 3G 모델 잘 구분해서 구입하시고요.



DMB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눠질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LTE 모델은 DMB가 있고 3G는 DMB가 없습니다. 드라마나 야구 즐겨 보신다면 DMB가 있는 LTE 모델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갤럭시S3 LTE 모델은 3G와 마찬가지로 엑시노스4412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LTE 모델은 32GB 메모리와 2G 램이 사용되어 3G 모델의 16GB 메모리와 1GB 램 보다 2배 많습니다. 보다 넉넉한 저장공간과 램을 원한다면 LTE가 좋겠지요.





한국 갤럭시S3 월드투어 행사에 이통 3사 갤럭시S3 LTE 모델과 3G 모델이 모두 전시되어 있어 간단하게 벤치마크를 해봤습니다. 행사 시간 관계상 차분하게 테스트 할 수 없었고, 행사장에 많은 사람이 몰려 와이파이 연결이 잘 안되는 관계로 다양한 벤치마크 어플을 돌려보지 못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동일한 환경에서 벤치를 하지 못했으므로 대략 참고만 하세요.
 


안드로이드 벤치마킹 어플 쿼드런트 점수입니다. 좌측 5066점이 3G 모델이고 우측 5255점이 LTE 모델입니다. 하단 사진은 현장에서 찍어온 LTE 모델의 쿼드런트 점수 인증샷입니다. 아래쪽 모두 같은 순서로 3G, LTE, 인증샷입니다. 그래프가 보여주듯 성능은 갤럭시S3 3G와 LTE 모두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2GB램 덕분인지 LTE가 좀 더 높은 점수가 측정되었네요.



Antutu Benchmark 총점은 3G 모델이 9153점, LTE 모델이 9841점입니다. 최근 출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의 점수가 7000대로 측정되고 있는걸 고려해보면 갤럭시S3 성능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G 모델이 LTE 모델보다 점수가 낮게 나오긴 했지만 당분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선 갤럭시S3 3G 모델에도 대적할 단말은 없지 싶네요. CPU 정수 연산과 소수점, 2D/3D 그래픽 성능, 데이터베이스IO와 SD 카드의 읽기, 쓰기 점수는 LTE 단말이 출시되면 정확하게 측정해서 올려보겠습니다.



GPU 성능과 3D 게임 성능을 알아 볼 수 있는 NenaMark 점수입니다. 3G 모델이58.6fps, LTE 모델이 57.8fps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동일한 쿼드코어 엑시노스인데 3G가 좀 더 좋게 나왔으니 테스트 환경에 영향이 좀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리고 60가까이 나와줘야 제일 윗자리에 올라설 수 있지 싶었는데 결과가 이렇게 나왔으니 이건 그냥 믿어야겠죠 ㅋ



Vellamo 벤치마크는 렌더링과 자바 스크립트 테스트 등으로 브라우저의 성능과 안정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3G 모델이 2119점, LTE 모델이 2170점으로 측정 되었습니다. 3G와 LTE 모델의 벤치마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약간의 차이로 LTE 모델이 앞서고 있습니다. 2GB램으로 이런 차이가 생기지 싶네요. 그리고 Vellamo 벤치마크에서는 아쉽게도 HTC One XL에게 윗 자리를 내줬습니다. LTE 모델이 출시되면 다시한번 측정을 해봐야겠네요. 여튼 Vellamo 벤치마크에서는 HTC One XL에 약간 뒤쳐졌지만 4가지 점수를 종합해보면 갤럭시S3의 성능이 상당히 좋다는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3 3G 모델의 경우 90만 4천원에 SKT 단독으로 출시되었으며 LTE모델은 이통 3사 모두 7월 출시 예정입니다. 요금제를 포함한 갤럭시S3 3G 가격은 2년 약정 기준 월 요금제에 따라 4만4천원 요금제/ 40만1천400원에, 5만4천원/29만2천200원, 6만4천원/23만9천400원, 7만9천원/16만200원, 9만4천원/2만8천200원 입니다. LTE 모델의 가격이 99만 4천원으로 책정 되었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 유무를 떠나 3G 모델 보다는 더 높은 가격이겠지요. 3G 스마트폰 요금제에는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지만 LTE 요금제에는 무제한 데이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3G 모델이 가격과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잇점이 있지만 LTE는 3G 보다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S3 LTE 모델의 32GB메모리, 2GB램, DMB를 포기하고 3G 모델의 무제한 데이터와 OPMD를 선택하라면? 저는 LTE를 선택하겠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기기 보유 상황과 데이터 사용량에 맞게 3G와 LTE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지 싶습니다. 3G 요금제는 무제한 데이터와 OPMD도 있고 장점이 많긴 하지만, 데이터 사용량이 많지 않고 OPMD가 필요치 않은 사람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사용자 본인의 사용 환경과 패턴을 고려하는게 정답입니다.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