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갤럭시 노트, 효도폰 만들기 4탄! 추천 어플

분류: 노트/갤럭시 노트 작성일: 2012.06.12 15:54 Editor: 세아향

  갤럭시 노트의 '효도폰 만들기'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지 벌써 3개월이 지났다. 처음 '효도폰 만들기'라는 이야기를 시작할 무렵인 지난 2월만 해도 갤럭시 노트의 판매 가격은 '효도폰'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높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출시 6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는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서 보다 저렴하게 갤럭시 노트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니 부모님들이 선호하는 커다란 화면을 갖고 있는 갤럭시 노트가 효도폰으로 '딱' 맞는 시기가 왔다고 할 수 있다.

  아무튼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플'에 대한 부분이므로, 이번 글에서 '갤럭시 노트, 효도폰 만들기' 마지막 편으로 효도폰에 설치하면 좋은 추천 어플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꼭 설치해야 하는 '추천 어플'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서 꼭 다루어야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Play 스토어(구, 마켓)'에서 원하는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하는 방법이다. 이번 글을 자녀 분들이 보게 된다면 어플 설치 방법은 너무나 쉽고 뻔한 이야기 될 수 있지만, 만약 부모님들이 직접 보게 된다면 다양한 어플을 소개하는 것에 앞서서 추천받은 어플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 어플을 소개할 때 언급되는 '어플명'을 이용하여 'Play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자!


  갤럭시 노트의 홈화면을 살펴보면 위 사진처럼 'Play 스토어' 아이콘을 찾아볼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갤럭시 노트에 설치하여 사용할  모든 어플은 'Play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Play 스토어'를 실행하면 'Play 스토어'에서 추천하는 카테고리별 어플이 첫 화면부터 소개된다. 처음에는 이런 모습이 익숙하지 않아 혼란스럽겠지만, 'Play 스토어'를 조금만 사용해보면 괜찮은 어플을 소개 받을 수 있다는 점때문에 이런 첫 화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추천 어플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므로, 어플의 이름을 가지고 'Play 스토어'의 검색창을 이용하여 원하는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Play 스토어'의 첫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사진 속 모습처럼 선택하고, '검색창(Google Play 검색)'이 등장하면 자신이 원하는 어플 이름을 입력한다. 이때 검색창 하단에 사진과 달리 다른 리스트가 보인다고 해도 문제는 없다. 검색창 하단에 보이는 리스트는 사용자가 이전에 검색창을 통해서 입력했던 내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Play 스토어'의 검색창에 자신이 원하는 어플 이름(사진속에는 추천 어플로 소개할 '카카오톡'을 입력했다)을 넣고 돋보기(검색)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Play 스토어'에 있는 어플을 검색하여 입력한 어플 이름과 유사한 어플들을 보여준다.

  갤럭시 노트 화면에 보이는 어플들 가운데 어플 이름과 아이콘을 확인하여 자신이 입력한 어플을 선택(터치)한다.


  선택한 어플의 정보 창이 나타다고, 간단한 설명과 스크린샷(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추천 어플의 경우는 믿고 설치할 수 있지만, 'Play 스토어'를 통해서 어플을 찾아 설치하려고 한다면 설명과 스크린샷, 댓글을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위 사진은 '카카오톡'어플의 정보 창으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노트에 '카카오톡' 어플의 설치를 시작한다.


  선택한 어플의 정보창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동의 및 다운로드'라는 버튼과 함께 설치할 어플이 갤럭시 노트에 있는 어떤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권한 동의 및 다운로드 설명 창이 나타난다. 보다 자세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으니 갤럭시 노트에 설치하기 전에 자세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갤럭시 노트에 해당 어플의 설치 관련 권한에 동의한다면 '동의 및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터치)하여 어플 설치를 진행한다.


  선택한 어플의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된다. 이때 설치 시간은 어플과 갤럭시 노트의 무선데이터 사용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커다란 용량의 게임이 아니라면 1~2분 이내에 모두 처리된다.

  다운로드와 설치가 끝나면 화면에 '열기'와 '제거' 버튼이 보인다. '열기'는 설치된 어플을 실행하겠다는 것이며, '제거'는 설치된 어플을 갤럭시 노트에서 삭제하겠다는 것이다.


   어플을 설치하면 어플에 따라서 홈화면에 아이콘이 꺼내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걱정할 것은 없다. 갤럭시 노트 우측 하단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선택하고, 최근 설치한 어플을 찾는다. 그리고 해당 어플을 롱터치(1초 정도 터치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하면 홈화면이 보이며 앱 아이콘(바로가기)를 홈화면에 꺼낼 수 있다.



  참고로 위 동영상은 애플리케이션에 있는 어플을 홈화면에 꺼내는 모습과, 홈화면에 있는 어플을 홈화면에서 제거하는 것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정도 설명을 확인했다면 'Play 스토어'에서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하는 것, 그리고 앱 아이콘(바로가기)을 홈화면에 꺼내는 것까지 가능할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Play 스토어'에서 어떤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이제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설치해서 사용하면 좋은 '추천 어플'을 소개해본다.



추천 어플 #01. 카카오톡(KAKAO TALK)
  수많은 모바일 메신저 어플 가운데 '카카오톡'을 추천하는 이유는 부모님들 친구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어플이기 때문이다. 젊은 사용자들의 경우는 친구들과 사용하기 편한 모바일 메신저 어플을 서로 설치하여 사용하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우리 부모님들은 어플 설치가 쉽지 않고 다양한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하기 어려운 만큼 대표적인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카카오톡의 경우 모바일 메신저 어플 가운데에서도 '대표 어플' 즉 '국민어플'로 유명세를 갖고 있으므로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설정할 때 꼭 설치해야 하는 어플 중 하나이다.


  갤럭시 노트는 '애니콜'때부터 많은 사용자를 갖고 온 '천지인' 자판이 기본으로 되어있어 휴대폰에 익숙한 부모님들에게 문자입력(자판사용)이 보다 편리하며, 음성인식을 이용하여 문자입력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카카오톡 어플을 통해서 부모님과 연락을 자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부모님이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다면 카카오톡으로 사진, 동영상, 음성메시지 등을 서로 공유(전달)할 수 있다는 점도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느낄 수 있는 커다란 매력 중 하나이다.



추천 어플 #02. 다음 지도(Daum 지도)
  부모님들 가운데 아버지들이 좋아하는 어플이 있다면 '지도'어플이다. 갤럭시 노트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지도(구글 맵)'어플이 제공된다.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어플이 있다면 되도록 기본 어플을 사용하라고 추천하지만, 지도 어플만큼은 '다음 지도'와 같은 국내 포털사이트의 어플을 추가적으로 설치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이유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구글 지도의 경우 단순한 지도의 모습으로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그래도 국내 사용자들은 'Daum 지도'와 같이 기존에 인터넷에서 자주 보던 지도 서비스가 익숙하기 때문이다.

  특히, 지도를 이용하여 어떤 지역이나 건물을 검색할 때 Daum 지도가 조금 더 국내 사용자에 맞춰진 서비스를 한다는 것 역시 추천하는 이유이다.


  참고로, Daum 지도에는 길찾기(간단한 네비게이션)와 실시간 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기능을 부모님께 설명하는 경우 다소 복잡하게 생각하실 수 있으니 최대한 간단하게 'Daum 지도'는 지도가 궁금할 때 사용하라고 설명드리고, 추가 기능은 다른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어플 #03. 인스타그램(instagram)
  '인스타그램'이라고 하면 갑자기 너무 힘든 SNS 어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것이다. 필자 주변에도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다고 생각할 때 분명히 '효도폰 어플'로는 그렇게 추천할만한 어플은 아니다. 그런데 왜 인스타그램을 갤럭시 노트의 효도폰 어플로 추천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부모님들에게 자식들의 소식을 보다 재미있는 방식으로 알릴 수 있는 어플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서 인스타그램을 부모님의 스마트폰에 설정하여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팔로우 관계를 맺어 놓으면 자신이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진을 부모님이 어플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모님이 인스타그램에 소식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면 부모님과 즐기는 SNS로도 매력이 있지만, 그렇지 않고 자식들의 소식만 듣는 방법으로 인스타그램을 사용해도 충분히 매력적일 것이다. 앞에서 카카오톡을 소개했으니 '카카오 스토리'를 추천해도 되겠지만,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만큼 다소 복잡하게 느낄 수 있어서 아예 별개의 어플을 찾다 보니 인스타그램을 추천한다. 또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카메라 필터를 제공하여 보다 예쁘게 사진을 옹릴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혹시 인스타그램을 사용중이라면... Path, 카카오 스토리 등의 사진 SNS 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될 수 있다면 지인과 사용중인 서비스를 피하고, 현재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와 같은 가족끼리만 공유해보는 것도 좋다.



추천 어플 #04. 런키퍼(RunKeeper)
  운동을 열심히 하는 부모님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피트니스나 테니스, 요가 등을 배우는 부모님들도 많지만, 가장 많이 하시는 운동 중 하나가 '걷기'이다. 운동을 하면서 누구나 자신이 운동한 내용을 보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하다.


  운동을 하는 스마트폰 사용자 중 대부분은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운동'관련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할 것이다. 그러니 부모님들이 사용할 갤럭시 노트에도 '운동'관련 어플을 설치해드리면 보다 운동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운동 관련 어플 가운데 '런키퍼(RunKeeper)'를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단순하고 깔끔한 UI가 영어로 만들어졌지만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것과 함께 www.runkeeper.com에서 계정을 생성하는 경우 갤럭시 노트에 설치된 런키퍼 어플과 연동되어 운동량을 컴퓨터(인터넷)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부모님이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에 설치해드리면 부모님이 어떻게 얼마나 운동을 하고 계신지 아들, 딸이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료 어플(Pro)도 있지만 런키퍼의 경우는 무료 어플로도 충분히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추천 어플 #05. 라디오 어플(SBS 고릴라, MBC 미니, KBS K)
  부모님들 연세에 TV만큼 즐기시는 것이 바로 '라디오'이다. 경쾌한 트로트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그보다 더 많은 분들은 '라디오'를 들으면서 운동을 한다. 운동 뿐만 아니라 이동 중에도 라디오를 들으며 이동하는 부모님들의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그런 점에서 라디오는 스마트폰에서도 부모님들을 위해서 설치해놓으면 좋은 기능 중 하나이다. 과거 MP3 플레이어까지는 라디오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어플'을 설치해야 라디오를 즐길 수 있다.


  대표 방송으로 KBS, MBC, SBS가 있는데 Play 스토어에서 KBS는 'K', MBC는 'MBC 미니(mini)', SBS는 'SBS 고릴라'를 설치하면 들을 수 있다.



추천 어플 #06. 스마트 음력 달력
  '스마트 음력 달력'이라는 어플은 어플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음력 달력'을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요즘은 음력보다 양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직 부모님들은 '음력'으로 이런 저런 집안 행사를 기억하고 계신다.

  예를 들어 집안 제사나 생일 그 외에도 손 없는 날, 정월대보름, 단오와 같이 음력으로 계산하던 날들을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음력 달력' 기능이 제공되는 어플이 필요하다.


  물론, '스마트 음력 달력'어플은 특정 날짜에 이벤트(행사) 내용을 기록할 수 있지만, 그런 기능까지 사용이 어려운 부모님들도 '음력 달력'을 확인하시기 위해서 '스마트 음력 달력' 어플을 사용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스마트 음력 달력'어플은 갤럭시 노트의 커다란 화면에서 양력과 음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공휴일까지 확인할 수 있어 달력 어플로 사용해도 좋다.



추천 어플 #07. 대중교통 어플(지하철 내비게이션, 서울버스)
  부모님들 지갑 속에 한장씩 있는 지하철 노선도를 대신할 어플 역시 스마트폰에 설치해드리면 잘 사용하실 것이다. 특히, 갤럭시 노트가 갖고 있는 5.3인치(형)라는 커다란 디스플레이는 시력이 좋지 않은 부모님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하철 노선도를 찾아보는데 장점이 되어줄 것이다.


  '지하철 내비게이션' 어플은 지하철 노선도에서 보던 모습과 가장 유사하고 커다란 글씨의 UI가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가장 추천하는 지하철관련 어플이다. 



  그리고 '서울버스' 어플의 경우는 실시간으로 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때문에 부모님의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좋은 어플이지만, 지금까지 이런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았던 부모님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어플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버스 정류장마다 있는 버스 정보 안내판을 스마트폰에 옮겨놓았다고 설명하서 자주 사용하는 버스 노선이나 정류장을 즐겨찾기해 놓으면 보다 쉽게 부모님들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다.



추천 어플 #08. 녹음기 어플(QuickRec)
  생각보다 부모님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어플(부모님이 스마트폰에 설치해달라고 이야기하시는 어플) 중 하나가 '녹음기'이다. 특별이 어떤 이유로 녹음기 어플을 사용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신다고 하는 어플 중 하나이므로 소개를 해본다.

  부모님이 갤럭시 노트에 설치하여 사용할 어플인 만큼 사용법이 간단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녹음기 어플 역시 이런 점을 감안하여 'QuickRec'라는 어플을 추천한다.


  녹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마이크'모양의 UI가 부모님들이 보다 쉽게 녹음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재생 역시 QuickRec에서 할 수 있고, 파일 관리(삭제)까지 가능하므로 녹음기 역할로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는 부모님들을 위해서는 QuickRec 어플을 추천한다.


그 외 어플들...
  갤럭시 노트에는 카메라, 갤러리는 기본이고, 계산기, DMB, 뮤직플레이어,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어플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이런 기본 어플은 가장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어플이다. 위에서 추천한 어플외에도 갤럭시 노트의 기본 어플을 잘 활용하는 것도 '효도폰'으로 사용할 때 중요한 부분이 된다.




  '효도폰'에 대한 어플을 정리하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갖게 된다. 효도폰 어플로 추천한 어플들은 이미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고, 누구에게나 잘 알려진 것들이다. 그리고 추천한 어플보다 높은 수준의 유사한 어플도 많이 있다. 하지만, '효도폰'이라는 특징을 생각할 때 한개의 어플이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 것보다는 하나의 기능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부모님께 어플을 설명할 때, 지하철/버스/지도는 'Daum Map'에서 실행하라는 것보다 지하철은 '지하철 네비게이션', 버스는 '서울버스', 지도는 'Daum Map'을 실행하면 된다는 설명이 보다 쉽다.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 만큼 어플 안에서 메뉴를 변경(이동)하는 것을 부모님들은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이것만 실행하면 어느 정도 알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이번 글에서 소개한 어플은 다양한 기능보다는 '이런 상황에서는 이 어플만 실행하면 된다'는 의미로 소개하였다. 추천 어플도 중요하지만, 앞부분에서 소개한 'Play 스토어'에서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하는 것 역시 '효도폰'에 어플을 설치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갤럭시 노트, 효도폰 만들기 관련 글 다시보기]
  갤럭시 노트를 효도폰으로 만들기 위한 몇가지 설정과 이야기를 시작한지 벌써 3개월이 지난 지금, 갤럭시 노트는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안드로이드 4.0)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이런 변화가 이전 글에 소개한 내용과 조금은 다른 모습으로 변화시켰을 수 있지만, 이런 소개의 글이 '효도폰'으로 갤럭시 노트를 사용하기 좋은 이유이자 방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관련 글을 모아본다.
 
갤럭시 노트가 효도폰으로 좋은 이유?
갤럭시 노트, 효도폰 만들기 1탄! 구글 계정 만들기
갤럭시 노트, 효도폰 만들기 2탄! 고런처 설치
갤럭시 노트, 효도폰 만들기 3탄! 고런처 설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