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우리는 '스마트폰'을 '내 손 안의 컴퓨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스마트폰이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 기능에 추가로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느 정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처리하던 작업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반문을 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왜냐면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컴퓨터에서 하던 작업을 스마트폰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을 누구보다 사용자 스스로가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이메일 관리, 사진 촬영/편집/관리, 동영상 재생, 문서 작성/수정, 원격서비스, 인터넷 서핑 등이 그런 작업들이다.

  그러면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스마트폰에서 작업할 수 있다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비슷한 점이 많다는 의미가 아닐까? 맞다!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개인 계정 정보(아이디/비밀번호)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이 사용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터넷을 연결하는 과정 모두 스마트폰에서도 유사하게 진행된다.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무엇일까? 갑자기 떠오른 이런 궁금증에 필자는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를 살펴보았고, 재미있는 것을 하나 발견했다. 바로 '복합기'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이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삼성 복합기의 모습이다. 컴퓨터를 처음 구입하면 바로 설정해주는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가 복합기이며, 컴퓨터에서 확인한 정보를 출력(print)하여 확인하므로 꾸준히 사용하는 것 역시 복합기이다. 

  과연 이 복합기를 갤럭시 노트와 어떻게 하면 보다 쉽고 보다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보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에서 '복합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구글 플레이(과거, 안드로이드 마켓 또는 마켓이라고 불림)'에서 위와 같이 mobile printing으로 검색하여 관련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사용하는 것이다.

  사실, 어플 설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어렵지 않은 과정이다. 쉽게 말해서 "갤럭시 노트에서 삼성 복합기를 이용하려면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검색해서 설치하고 사용하면 된다."라고 이야기를 하면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당연하게 생각하고 사용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 왜냐면 '복합기'라고 해봤자... 문서 프린터 정도만 떠올리기 때문에 기존에 컴퓨터에 설정해놓은 것을 활용할 뿐 갤럭시 노트와 같은 스마트폰에 굳이 추가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서 갤럭시 노트에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설치하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보다 갤럭시 노트를 SMART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려는 것이다.


  우선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실행한 모습부터 살펴보자. 어플 실행속도가 빨라서 위와 같이 깔끔한 어플 첫화면(로고)도 신경쓰고 보고있지 않으면 놓칠 정도이다.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실행하면 하단에 위치한 인쇄와 스캔 탭이 보인다. 인쇄는 앨범(사진), Google Docs(구글 Docs에 올라간 문서), 웹페이지(인터넷 페이지), 문서(갤럭시 노트에 저장된 문서), 페이스북, 트위터 이렇게 6개의 메뉴(아이콘)가 보인다. 스캔은 스캔과 내문서 2개의 메뉴(아이콘)만 보인다.

  우선 '삼성 MobilePrint' 어플은 위에 확인한 것처럼 어플UI 자체가 깔끔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외에도 어플을 실행하여 사용할 때 복잡하지 않고 깔끔한 아이콘를 사용하여 작동하므로 '프린트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인쇄하는 과정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에서 프린트하는 재미'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우리가 컴퓨터에서 프린터를 사용할 때와 갤럭시 노트에서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실행하여 프린터를 사용할 때의 차이는 없다. 출력을 원하는 문서를 찾고, 인쇄를 누르면 갤럭시 노트에 저장되었거나 갤럭시 노트로 확인할 수 있는 문서를 복합기로 출력할 수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간단한 프린터 설정이 필요하지만 이 부분 역시 온라인으로 연결된 프린터를 '검색'하면 쉽게 설정이 마무리된다. 필자의 경우는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실행하고 '프린터 찾기'버튼을 누르자 복합기 정보(제품명, IP등)가 바로 확인되어 연결하는데 10초도 걸리지 않았다. 참고로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노트와 삼성 복합기를 연결하는 과정을 설명했지만, 삼성 복합기외에도 다양한 프린터와 복합기에서 제공되는 어플만 있다면 갤럭시 노트에서 문서 출력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었고, 출력을 원하는 문서가 미리보기 형식으로 출력 된 것을 확인한 후 위와 같이 '인쇄'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노트의 문서를 복합기로 인쇄하는 모든 과정이 끝난다.


  실제 갤럭시 노트에 있는 문서(TXT)를 삼성 복합기(CLX-3170 Series)로 출력한 모습이다. 보통 가정이나 회사에서는 무선 또는 유선으로 프린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프린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무선AP에 갤럭시 노트를 연결(Wi-Fi)하면 필자와 같이 보다 쉽게 갤럭시 노트에서도 문서를 출력할 수 있다.

  참고로 외부IP(공인IP)를 사용하거나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복합기의 경우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삼성 MobilePrint'어플을 이용한 인쇄기능은 '쉽고 편리하다'라는 느낌이였다면 스캔기능은 어떨까? 사실 복합기를 사용하지만 스캔(스캐너)기능은 그렇게 많이 활용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혹시 필요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복합기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갤럭시 노트는 이렇게 자주 사용하지 않는 복합기의 '스캔'기능도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이 갤럭시 노트에서 삼성 MobilePrint 어플을 실행하고 스캔 탭을 선택한다.


  그리고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복합기의 스캐너 기능이 작동하면서 스캐너에 넣은 문서(종이)의 내용이 갤럭시 노트에 스캔되어 보여진다.

  위 사진에서 보면 스캔 기능에 '미리보기'와 '스캔'이 있다. 두 기능 모두 복합기의 스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인데 차이가 있다면... 미리보기는 화면으로만 출력하는 것이며, 스캔은 직접 그림파일(jpg)와 같은 스캔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다. 그러니 스캔을 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하고 스캔을 하는 것이 좋다. 단, 빨리 스캔을 하고 싶은 분들은 바로 '스캔'을 실행해도 전혀 문제는 없다.


  실제로 갤럭시 노트에서 삼성 MobilePrint어플로 스캔을 하여 생성된 파일의 모습이다. 물론 위 파일은 갤럭시 노트의 내문서에 보관되어있다.



  여기까지 갤럭시 노트에 '삼성 MobilePrint'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갤럭시 노트를 비롯하여 아이폰, 갤럭시 넥서스, 갤럭시 S2 등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삼성 MobilePrint'어플을 통해서 삼성 복합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반대로 갤럭시 노트와 같은 삼성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제조사의 복합기(프린터/스캐너)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출력할 수 있는 갤럭시 노트라고 하면 보다 더 'NOTE'스러우며, 조금 더 'SMART'한 모습으로 기억되지 않을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