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지난 글('갤럭시 S7 엣지, 스마트 스위치로 쉽고 간단하게 복원하기')에서 갤럭시 S7 엣지를 구입하여 초기 설정시 PC(컴퓨터)에 설치한 스마트 스위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백업 및 복원 과정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갤럭시 노트5)의 데이터를 갤럭시 S7 엣지에 복원해 봤다.


PC에 설치된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를 활용하지 않아도 갤럭시 S7과 갤럭시 S7 엣지에 기본 제공되는 'USB 커넥터(OTG 커넥터)'를 사용하면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하다. 이번 글에서는 USB 커텍터를 활용하여 갤럭시 노트5의 데이터를 갤럭시 S7 엣지로 옮겨보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갤럭시 S7 엣지 구입시 제공된 USB 케이블과 USB 커넥터만 있으면 되므로 별도로 필요한 액세서리는 없다. 위와 같이 USB 케이블에 USB 커넥터를 연결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 노트5를 준비한다. 안드로이드 5버전 이상의 갤럭시 스마트폰이면 이번 글에서 소개한 USB 커넥터를 활용한 데이터 이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초기화 또는 첫 설정 과정을 진행하는 갤럭시 S7 엣지에서 '환영합니다' 페이지 이후 모든 단계를 건너뛰기 또는 다음으로 선택 후 진행하다 보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이전 디바이스에서 컨텐츠 가져오기'라는 메뉴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앞에서 준비한 케이블을 연결하는데... USB 커넥터 부분을 새 디바이스인 '갤럭시 s7 엣지'에 연결하고, 반대쪽에 이전 디바이스인 '갤럭시 노트5'에 연결한다.




USB 케이블을 스마트폰에 연결해도 이전 디바이스인 '갤럭시 노트5'에서 '데이터 접근 허용'을 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화면이 나타난다.


물론, 갤럭시 노트5에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데이터 접근 허용'을 누르면...




위와 같이 연결된 이전 디바이스(갤럭시 노트5, Galaxy Note5)가 인식되면서 전송할 데이터 검색 중이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 과정은 2~3분 내외로 진행하며 이전 디바이스에 저장/설치된 앱과 데이터에 따라서 소요 시간은 조금 더 길어질 수 있다.




데이터 검색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새 디바이스인 '갤럭시 S7 엣지'에 컨텐츠 선택 화면이 나타나며, 실제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는 컨텐츠 부분이 활성화되어 체크 가능하게 된다. 비활성화된 부분은 이전 디바이스에서 사용하지 않는 부분으로 이전할 데이터가 없음을 의미한다.


이전 데이터에서 사용 및 보관된 데이터를 모두 이전할 필요가 없으니 체크된 항목을 확인하며 불필요한 항목은 선택 해제(체크 해제)하면 새 디바이스인 '갤럭시 S7 엣지'로 이전되지 않는다.




컨텐츠 이전이 진행되면 '컨텐츠 전송'이라는 안내가 나타나며 케이블을 분리하지 말라는 안내가 나타난다.





컨텐츠 전송이 시작된 후 초기 설정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컨텐츠 전송 중에도 갤럭시 S7 엣지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케이블은 분리하지 않아야 하며, 알림창에서 위와 같이 컨텐츠 전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컨텐츠 전송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알림창에 작업 완료 안내와 함께 '컨텐츠 전송 완료'시점에 필요한 추가 설정(관련 앱 다운로드)과 전송한 컨텐츠 정보를 다시 한번 안내해준다.


화면 하단의 '앱 종료'를 누르면 USB 커넥터를 이용한 컨텐츠 전송이 완료된다.




위젯은 다르지만, 기본 앱은 물론이고 추가 설치한 앱부터 홈화면의 아이콘 배치 등도 이전 디바이스와 상당히 닮은 모습을 새 디바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설치된 앱의 계정 로그인을 비롯한 몇가지 설정은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만, 기존에 앱 선택 및 설치 등의 과정을 사용자가 진행하는 것보다는 훨씬 수고로움이 덜 할 뿐만 아니라 소요 시간 역시 상당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과거와 달리 이제는 갤럭시 S7 엣지와 같이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시 이전 디바이스 역시 '스마트폰'언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즉,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이전되는 만큼 이전 단말기(디바이스)에서 사용하던 환경을 최대한 빠르게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USB 커넥터의 경우는 PC 기반이 아닌 갤럭시 S7 엣지 구입시 제공된 기본 액세서리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조금 더 쉽고 빠르고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sd네임택_쭌스.jp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