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갤럭시노트5 공개. 갤럭시노트5 스펙과 디자인 그리고 달라진 점은?

갤럭시노트5가 공개 됐습니다. 패블릿 시장에 있어 독보적인 자리를 구축하고 있는 갤럭시노트5는 갤럭시S6 그리고 갤럭시S6 엣지와는 다른 사용자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노트 시리즈를 꾸준히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그리고 더 큰 사이즈의 제품을 원했던 분들이라면 많이 기다리셨을 듯 한데요. 드디어 공개된 갤럭시노트5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5 스펙

갤럭시노트5는 14nm 공정 64bit 엑시노스 7420 Octa Core, Mali-T760MP6 GPU, 4GB DDR4 RAM, UFS2.0 32/64GB을 탑재했습니다. 아쉽게도 이번에도 128GB는 바로 출시되지 않는 듯 합니다.

갤럭시노트5 하드웨어 성능은 위 스펙에서 볼 수 있듯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전 모델인 갤럭시노트4와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큽니다. 참고로 갤럭시노트4의 스펙은 엑시노스 5433 Octa Core(1.9Ghz + 1.3Ghz), 3GB RAM, 후면 1600만 화소, 전면 370만 화소, 배터리 3,220mAh입니다.

프로세서의 경우 기존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 들어간 엑시노스7420 2.1GHz ARMv8 Cortex-A57 쿼드코어 L2캐시 2MB와 1.5GHz ARMv8 Cortex-A53 쿼드코어 L2캐시 256KB를 채택했습니다. 기존 갤럭시노트4등에 적용된 20nm공정 32bit AP와 비교해서 40~5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으며 반면에 배터리 효율은 20nm 공정 AP와 비교시 35% 정도 개선됐습니다.

또한, 눈여겨볼 부분은 RAM입니다. 4GB DDR4 RAM을 채택하면서 당초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서 발생했던 램누수 문제를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로 구동되는 영상들을 보면 단순히 빠르다라는 수준이 아니라 부드럽게 빠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쉬워 하실 부분일 수 있는데요.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와 마찬가지로 MicroSD 슬롯은 제외됐습니다.

갤럭시노트5 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5는 갤럭시노트4와 동일한 5.7" Super AMOLED를 탑재했습니다. 해상도는 QHD(2560x1440) 518ppi입니다. 항상 새로운 제품이 나올때마다 조금씩 더 나아진 화질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이번에도 큰 변화는 아니지만 조금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전문적인 측정 결과를 봐야지 확인이 될듯 합니다.



갤럭시노트5 배터리

큰 디스플레이 제품인 만큼 기존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착탈식 배터리를 원했던 분들이 많으셨을 듯 한데요. 배터리 역시 착탈식이 아닌 내장형으로 출시됩니다. 더욱이 내장형이 되면서 배터리 용량이 크게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갤럭시노트4 3,220mAh보다 낮은 3,000mAh 용량을 탑재했습니다. 물론 그 사이 개선된 배터리 효율 등을 고려하면 기존 제품과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실제 사용시간을 체크해봐야겠지만 말이죠.

배터리 용량으로 조금 아쉬운 점들이 있었다면 이와 반대로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보다 나아진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무선 충전 기능과 고속 충전 기능입니다. 기존에도 탑재된 기능이긴 한데요. 모두 기능이 조금씩 더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우선 무선충전의 경우 급속 무선 충전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번에 함께 공개된 무선충전기에 갤럭시노트5를 올려놓기만 하면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 기존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의 경우 무선 충전기를 사용하여 완전 충전시 180분 정도 시간이 필요했는데 갤럭시노트5는 배터리 용량이 더 큼에도 불구하고 대략 120분이면 완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당히 빠른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급속 무선 충전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새로 출시된 급속 무선충전 패드와 급속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하는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플러스가 있어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급속 무선 충전패드에 갤럭시S6와 갤럭시S6엣지를 올려놓는다고 해도 급속 충전이 되지 않고 일반 무선충전만 됩니다.

급속 충전 기능 역시 빨라졌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급속 충전 어댑터를 연결해서 충전할 경우 10분이면 16%, 약 90분 정도면 완전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내장형인 아쉬움을 빠른 충전으로 충분히 채워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케이스 형태로 된 무선 충전 팩이라는 악세사리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갤럭시노트5 전용 케이스 형태에 배터리를 넣어 갤럭시노트5를 끼워만 주면 별도 케이블 연결 필요없이 무선으로 충전이 됩니다. 무선 충전은 실내에서만 가능하다는 한계를 넘어선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디자인은 그닥 예쁘지 않네요! ^^



갤럭시노트5 S펜

갤럭시노트인데 S펜을 빼놓을 수 없겠죠? S펜도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우선 Latency가 짧아져서 반응속도가 높아졌습니다. 즉, 실제 펜으로 쓰는 것과 유사한 속도를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S펜을 가볍게 누르기만 하면 튀어나와 편리하게 사용할 있습니다.

또한, 펜 압력값도 개선해서 힘을 강하게 주지 않아도 부드럽게 필기할 수 있습니다. 에어커맨드 역시 개선이 됐는데요. 기본 S펜 관련 3개 아이콘(Action Memo, Smart Select, Screen Write) 과 함께 추가로 많이 사용하는 앱을 3개 추가할 수 있게됐습니다. 참고로 Action Memo는 쉽게 S펜으로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이며 Smart Select는 자유롭게 원하는 내용을 선택해서 자르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Screen Write는 현재 있는 화면에 바로 필기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인터넷, 문서, 메신저 등 긴 컨텐츠를 한 장으로 길게 캡쳐할 수 있는 기능도 새로 추가되었으며 PDF 파일을 열어서 원본에 원하는 내용을 자유롭게 필기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화면이 꺼진 상황에서도 S펜으로 빠르게 필기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카메라

카메라의 경우 갤럭시S6, 갤럭시S6엣지와 동일한 1600만 화소 후면 카메라와 500만 화소 전면카메라를 담고 있습니다. 둘다 F1.9 조리개 값으로 밝은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갤럭시노트5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대거 추가됐습니다. 우선은 라이브 브로드 캐스트(Live Broadcast)입니다. 촬영하고 있는 영상을 바로 아프리카tv처럼 방송할 수 있습니다. 인원 제한없이 시청자를 초대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영상은 Youtube에 업로드 되어 초대된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유투브 또는 단말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최대 FHD급 고화질로 지원한다는 것과 인원 제한 없이 방송할 수 있다라는 점 그리고 별도 앱이 아닌 카메라 모드 내에서 바로 라이브브로드캐스트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라는 것들이 이 기능의 큰 장점일 듯 합니다.

또한, 흔들림 없는 사진이나 영상을 담을 수 있는 기능을 보강했습니다. 우선 사진의 경우 빠르게 3장을 촬영하여 사진을 보정, 이를 통해 흔들림 없고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영상의 경우는 OIS와 VDIS 지원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OIS는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하드웨어 기능으로 작은 떨림을 잡아줍니다. VDIS는 큰 흔들림을 잡아주는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기존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의 경우 VDIS를 실행하면 OIS가 자동으로 종료가 되는데 갤럭시노트5는 OIS와 VDIS 모두 실행이 되어 영상 촬영시 큰 떨림과 작은 떨림을 모두 잡아주어 흔들림 없는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분활된 4개 화면에 각기 다른 짧은 영상을 촬영하여 재미있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비디오 클립 모드와 유명한 써드 파티 카메라 앱에 담겨 있는 필터 등을 다운로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하드웨어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카메라인데 이 카메라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갤럭시노트4와 비교하면 큰 차이의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디자인

갤럭시노트5 디자인은 유출된대로 휘어진 엣지 컨셉을 후면에 담았습니다. 메탈과 유리 소재로 된 기존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디자인이 워낙 좋은 평을 받았기에 그 디자인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갤럭시노트 시리즈만의 고유의 느낌을 살짝 가미했습니다. 후면에 엣지 디자인이 가미되면서 확실히 그립감은 개선이 될 듯 합니다.



컬러는 기존 출시된 그린 에메랄드나 블루 토파즈 같은 차별화된 컬러 제품은 출시되지 않는 듯 합니다. 골드, 실버, 블루블랙, 화이트 이렇게 4개 컬러가 출시됩니다. 새롭게 실버 컬러가 추가됐네요.

참고로 갤럭시노트5 사이즈는 153.2 X 76.1 X 7.6mm이며 무게는 169g입니다. 갤럭시노트4가 153.5 X 78.6 x 8.5 mm, 176g인 것과 비교했을 때 가로 길이와 두께가 더욱 얇아져서 한 손으로 휴대하기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무게 역시 감소했네요. 메탈 소재를 적용했음에도 전체 무게를 감소 시킨 점이 인상적입니다.



노트 다운 노트로 그 모습을 드러낸 갤럭시노트5

변화된 모습은 크지 않습니다. 뭔가 놀라울 만큼의 새로움도 많지 않았구요. 더욱이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가 주었던 디자인과 하드웨어 성능의 충격이 워낙 컸기에 큰 차이가 없는 갤럭시노트5는 아무래도 놀라움이 덜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렇다고 갤럭시노트5가 실망스러운 제품은 절대 아닙니다. S펜 기능을 더욱 세밀하고 간편하게 개선했고 카메라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충전 기능은 말할 것도 없구요. 삼성페이 역시 갤럭시노트5에 담겼습니다. 뛰어난 하드웨어에 4GB를 담아서 다소 아쉬움이 있었던 램 누수도 해결할 수 있을 듯 하구요.

노트 다운 노트로 그 모습을 드러낸 갤럭시노트5 과연 실제 사용시에는 어떨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아마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다양한 갤럭시노트5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1sd네임택_쭌스.jp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