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에 추가된 기능 중 하나가 '탭앤고(Tap & Go)'이다. 롤리팝을 기본 탑재한 스마트폰을 구입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스마트폰 초기 설정시 '탭앤고(Tap & Go)'라는 화면을 최소 한번은 확인했을 것이다. 초기 설정에 있지만 실제 탭앤고를 사용해 본 사용자는 그렇게 많지 않다.


물론,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는 구글 계정과 삼성 계정을 통해서 스마트폰 계정 및 데이터를 백업/복원할 수 있으니 굳이 탭앤고까지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편리할 수 있다. 하지만, '탭앤고(Tap & Go)'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어떤 편리성을 제공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어 관련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우선, 탭앤고(Tap & Go)는 구글 서포트(Google Support) 페이지의 '넥서스(Nexus)'관련 도움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바로가기] 해당 페이지에서 '새 기기로 Google 계정 정보 전송'이라는 설명이 바로 '탭앤고(Tap & Go)'에 대한 설명이다.




새 기기로 Google 계정 정보 전송 바로가기


탭앤고(Tap & Go)에 대한 자세한 설정 과정을 안내하고 있지만, 실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는 '새 기기에서 모든 Google 계정 데이터 및 연결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가 전부이다. 그래서 직접 갤럭시 A8에서 '탭앤고(Tap & Go)'로 스마트폰 설정을 해보기로 했다.




이번 글에서 '탭앤고(Tap & Go)'의 기능 소개에 사용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S6와 갤럭시 A8이다. 탭앤고는 안드로이드 5.0 이상의 기기에서만 적용(실행)가능하며, 기존 기기는 안드로이드 4.0 이상에 NFC 사용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




탭앤고(Tap & Go)는 '기기를 설정할 때 탭하여 이동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Android 기기의 모든 Google 계정, 백업한 앱, 데이터 등을 새 Android 기기에 빠르게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초기화(공장초기화)되어 있는 갤럭시 A8의 전원을 켜면 익숙한 초기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갤럭시 A8의 초기 설정을 진행하다 보면 위와 같이 '탭앤고(Tap & Go)' 화면을 만나게 된다. 지금까지는 보통 화면 하단에 있는 '건너뛰기'를 선택했겠지만, 이번 글에서는 탭앤고 기능을 사용하는 만큼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한다.







탭앤고 설정을 위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갤럭시 S6와 같이 안드로이드 4.0 이상의 스마트폰)의 NFC기능을 사용 가능하다록 설정하라고 안내되어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갤럭시 S6)의 NFC 설정을 활성화했다면, 위 사진처럼 기존 스마트폰(갤럭시 S6)과 신규 스마트폰(갤럭시 A8)의 뒷면을 서로 맞댄다. NFC를 통해서 기기 연결을 하는 것인데... 탭앤고(Tap & Go) 설명 화면에 나온 것처럼 두 기기의 뒷면을 맞대고 연결되었음을 알리는 소리가 들릴 때까지 기다린다. 보통 1초 내외면 알림 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 S6 화면을 확인하면 '탭앤고'라는 제목의 팝업이 나타나고, '잠금 및 인증'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팝업 창 하단에 있는 '잠금 및 인증'을 선택한다.




갤럭시 S6의 팝업창 내용이 변경되면서, '계정과 데이터를 다른 기기에 복사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가 나온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여 기존 기기의 구글 계정이 신규 스마트폰(갤럭시 A8)으로 이동된다.






'계정 및 데이터를 가져오는 중'이라는 팝업 안내와 함께 1분 이내의 대기 후 구글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기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구글 계정을 가져와서 로그인 하는 것이다. 사용하는 구글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탭앤고(Tap & Go) 설정은 이렇게 마무리되고, 이후 초기 설정 화면(메뉴)이 기존과 동일하게 나타나며 진행된다. 탭앤고는 초기 설정에 있던 '구글 계정 로그인'을 대신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보다 쉽게 이해될 것이다. 보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 삼성관련 설정(삼성계정 로그인)은 모두 건너뛰었다. 그래야 정확하게 탭앤고(Tap & Go)로 설정 가능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탭앤고(Tap & Go)에 사용된 기존 기기(스마트폰)에는 알림이 나타나는데,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과정에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위 안내는 '지우기'로 삭제 불가능하며 안내 화면이 나온 이후 30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갤럭시 A8의 나머지 초기 설정을 완료 후 '환경설정'메뉴에서 '계정'을 확인했다. 기존 스마트폰(갤럭시 S6)에서 사용하던 다수의 계정 정보 중 '구글 계정 정보'만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탭앤고(Tap & Go)를 통해서 구글 계정이 설정되면서 구글 계정의 '내 앱'에 저장된 데이터(백업한 앱)가 자동으로 복원된다. 사실 이 부분은 탭앤고가 아닌 일반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서도 진행되는 만큼 특별한 탭앤고만의 기능은 아니다.





실제 갤럭시 A8의 초기 설정에서 확인 가능한 '탭앤고(Tap & Go)' 기능을 사용해보니 구글 계정과 구글 계정과 연결된 앱 정보를 통한 초기 설정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물론 '탭앤고(Tap & Go)'가 아닌 일반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서도 가능한 부분이다. 탭앤고는 NFC를 통해서 기존 구글 계정 로그인을 조금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인 셈이다.


탭앤고가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고, 삼성 갤럭시 A8과 같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탭앤고 or 구글 계정'을 통한 복원과 삼성 계정을 통한 복원 두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보다 쉽게 스마트폰 초기 설정이 가능하다. (삼성 계정의 경우는 문자메시지, 통화 이력 등의 데이터를 복원 할 수 있음)


1sd네임택_쭌스.jp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