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갤럭시 노트4 비슷한 연락처 관리하기

분류: 노트/갤럭시 노트4 작성일: 2015.03.11 09:06 Editor: 세아향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꾸면서 변화된 것 중 하나가 바로 '연락처'이다. 과거 피처폰 시절에는 단말기(휴대폰)에 연락처를 저장하고 사용했던 만큼 단말기를 교체할 때마다 연락처를 옮길 수 있는 프로그램(요즘의 Kies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구글(Google)' 계정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 연락처를 저장하고 관리하게 되어서 단말기 교체시에도 연락처를 옮기는 일이 굉장히 쉽고 간단해졌다.


물론 상대적으로 관리하던 연락처 정보를 한번에 삭제하거나 다른 연락처와 충돌하여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는 경우도 있지만, 과거에 비해서 확실히 편리해진 것은 사실이다.



연락처 관리가 편리한 만큼 아무 생각없이 스마트폰에 저장한 중복 연락처 정보를 보다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갤럭시 노트4의 '비슷한 연락처 연결하기' 기능을 소개하려고 한다.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지만...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전화'라는 기능은 과거 피처폰과 비교해도 굉장히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즉, 피처폰의 '전화' 기능을 스마트폰에서도 거의 대부분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역시 오랫동안 피처폰을 사용하면서 습관처럼 익숙해졌고 그와 함께 피처폰에서 '전화'에 대한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모습에 가장 인접한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갤럭시 노트4와 같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전화 기능에 있어서는 애니콜(anycall) 부터 이어져 오는 익숙함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능에 있어서도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전화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 50~60대 이상의 장년층들에게 '삼성(SAMSUNG)'이라는 브랜드가 선호받는 이유 역시 그런 부분일 것이다.




갤럭시 노트4의 '연락처' 화면이다.


연락처 저장수가 다소 제한적이었던 피처폰에 비해서 스마트폰은 보다 쉽게 그리고 보다 많이 연락처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연락처를 등록한다. 그러다 보면 한 사람의 다중 연락처가 별도의 연락처로 등록되거나 불필요한 중복 연락처가 저장되는 경우가 많다.


다행시 연락처에 저장한 '이름'이 비슷하다면 연락처를 한번 쭉 훑어보는 노력만으로도 쉽게 찾아낼 수 있지만... 연락처 이름이 다르다면 정렬 순서에 따라서 중복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없다.


예를들어 '삼성역 피자집'과 '피자 삼성역'을 저장했다면 같은 곳이지만 이름이 달라서 쉽게 중복 연락처를 확인하기 어렵다.





연락처의 '메뉴'를 확인해보면 '비슷한 연락처 관리'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슷한 연락처 관리'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이름'으로 동일한 연락처를 보여준다. 전화번호를 저장한 연락처 이름이 비슷한 경우이므로 중복 연락처 저장이나 동명이인이 표시될 것이다. 동명이인도 이렇게 확인하여 연락처 이름에 'A','B'와 같이 다른 글자를 추가하면 보다 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만약 '중복 연락처'라고 하면 관련 연락처를 찾아서 삭제해도 된다.


'비슷한 연락처 관리'는 기본적으로 두개 이상의 연락처를 '연결'하여 하나로 만들어주는 기능만 제공하므로 '삭제' 및 '편집'을 하려면 연락처 정보에서 관련 연락처를 찾아서 변경해야 한다. 


'이름'외에도 '전화번호'와 '이메일' 정보를 검색하여 그룹핑해 주는 만큼 '비슷한 연락처 관리'는 다소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연락처가 2개인 사용자를 하나로 통합(연결)해 보자! 연락처의 '비슷한 연락처 관리'를 실행 후 '이름'을 선택하면 같은 이름으로 저장된 연락처 정보가 나타난다. 이 중에 '갤4아'라고 등록한 연락처를 보면 다른 전화번호 2개로 등록된 하나의 사람(?)이다.


비슷한 연락처 관리의 그룹핑된 '갤4아'를 선택하고 상단의 '연결' 메뉴를 선택하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두 개의 연락처가 하나로 연결되어졌다.


실제 '이름'은 물론이고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로 변경하면서 연락처에 중복 작성 및 복수 작성된 연락처를 하나로 통합(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연락처 관리가 보다 쉬워진 것은 사실이다. 그런 이유로 불필요한 연락처가 등록되거나 중복/복수 연락처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다. 갤럭시 노트4의 연락처에 있는 '비슷한 연락처 관리'를 사용하면 이런 경우 보다 쉽고 간단하게 연락처를 연결하거나 발견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