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작년부터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에서 들려오는 새로운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연속성(continuity)'과 관련된 것이다. 새로운 용어의 등장은 언제나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연속성'이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다양한 기기간에 데이터를 손쉽게 주고 받음으로써 작업 중인 내용은 다양한 기기에서 연속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연속성'이 새롭게 이슈가 되는 이유는 기존에는 보통 '1인 1PC'의 작업 환경이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 빈도가 낮았다. 그런데 요즘은 다수의 PC(컴퓨터, 노트북 등)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까지 사용하면서 컴퓨터에서 하던 작업을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도 연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다소 복잡하게 들릴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을 생각해보면 일반 사용자도 '연속성(continuity)'이라는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을 쉽게 공감할 것이다.



상황1>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웹서핑 중인 S군. 웹 서핑 중 좋은 정보를 발견했다. 그런데 해당 홈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에서는 정상적인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다. 해당 홈페이지의 주소를 종이에 메모해서 컴퓨터를 켜고 주소창에 메모한 홈페이지를 입력하여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스마트폰에서 얻은 정보를 컴퓨터에서 확인하기 위한 과정 중 '메모'라고 하는 행동을 했는데, 이 행동 대신 '연속성' 서비스를 사용하면 보다 손쉽게 ctrl+c/v로 해당 url을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다. 긴 url도 오타없이 정확하게 전송할 수 있으며, 전송한 이력 관리가 가능하여 차후에도 전송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상황2>

주말 나들이를 떠난 S군. 나들이 코스로 고궁을 방문했고 너무 멋진 모습에 스마트폰을 꺼내서 사진을 촬영했다. 촬영한 사진을 컴퓨터로 전송하고 싶었다. 평소 클라우드 서비스 백업은 사용자가 모든 사진을 공유(스마트폰-PC)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워서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용량 메일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에서 발송하고, 컴퓨터에서 수신하는 방법을 활용했다.

>>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컴퓨터에서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이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모든 사진이 백업된다. 즉,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사진도 컴퓨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케이블을 이용한 스마트폰-PC 연결이 있지만 번거럽고 연결 케이블이 필요하다. 그에 비해서 '연속성' 서비스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선택한 사진만 스마트폰에서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다. 물론 전송한 사진에 대한 이력관리도 가능하다.


위에 소개한 '상황'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데이터(글, 링크, 파일)를 주고 받아야 하는 상황을 경험했을 것이고... 이런 경우 대부분 '나에게 보내는 메일'을 사용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 후 다운로드 방법을 선택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Pushbullet 서비스는 이런 상황에 보다 정확하게 분명한 작업 환경을 마련해주는 만큼 보다 편리한 방법을 제공해줄 것이다.





Pushbullet 홈페이지의 모습이다. 안드로이드(Android)와 윈도우(Windows)는 물론이고, 아이폰(iPhone)과 맥(Mac)도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 뿐만 아니라 브라우저 단위의 랩도 제공하니 Chrome, Firefox, Opera, Safari를 사용하는 PC라면 Pushbullet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노트4(Android)와 아이맥(Mac)의 조합으로 Pushbullet을 소개할 것이다. 


Pushbullet 홈페이지 바로가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Pushbullet'를 설치하는 것이다. 컴퓨터(Windows, Mac)와 브라우저의 경우는 Pushbullet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는 것이 쉽고 빠르며, 스마트폰(Android, iPhone)의 경우는 해당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Pushbullet 홈페이지 | 앱스토어 [Android , iPhone]





갤럭시 노트4의 Play 스토어(구글)에서 Pushbullet를 다운로드 받아서 정상 설치한 모습이다. 사실 연속성관련 서비스나 앱이 Pushbellet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기기를 위한 연속성 앱이 출시되고 있는데, Pushbullet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고,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별도의 계정 생성을 하지 않고 페이스북이나 구글 계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 노트4에 설치된 Pushbullet를 실행한 모습이다. '푸시' 메뉴를 통해서 Pushbullet이 설치된 다양한 기기간의 데이터 전송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셋팅) 역시 간단하게 체크만 하면 되므로 누구나 손쉽게 셋팅 후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갤럭시 노트4)과 컴퓨터(맥)에 Pushbullet을 설치했고, 동일한 계정을 사용했다면... 컴퓨터에서 실행한 Pushbullet 화면으로 데이터 전송을 테스트해보자!




컴퓨터(Mac)에 설치된 Pushbullet의 화면이다. 정상적인 Pushbulle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 화면에서 '등록된 디바이스 정보'부터 확인해야 한다. 데이터를 공유(주고 받을 수 있는)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기가 등록되어 있어야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면 우측 상단의 '+'버튼은 전송하고 싶은 데이터(글, 링크, 파일)을 보낼 때 사용한다.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서 '글'과 '링크'를 같이 보내본다. 컴퓨터에서 작업 중인 내용(텍스트 기반)을 스마트폰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보내려는 기기(갤럭시 노트4, SM-N910S)를 선택한 후 제목과 내용을 입력한다. 그리고 Push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보낸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속의 링크는 짧은 링크이기 때문에 굳이 저렇게 안하고 컴퓨터 화면을 보고 스마트폰에서 타이핑(입력)해도 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웹 서핑을 하다보면 짧은 주소가 아닌...


http://outstanding.kr/%EB%84%A5%EC%8A%A8%EC%9D%B4-%EC%97%94%EC%94%A8%EC%97%90-%EB%B3%B4%EB%82%B8-%EC%84%A0%EC%A0%84%ED%8F%AC%EA%B3%A0%EB%AC%B8-%ED%95%B4%EC%84%9D%ED%95%98%EA%B8%B0/



위와 같은 주소도 만날 수 있는데... 이런 주소를 어떻게 메모하고 타이핑(입력)할 수 있을까?



반대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선택적으로 컴퓨터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보내 보자.






위와 같이 스마트폰에서 '+' 버튼을 누른 후 보낼 타입(방식)을 선택한다. 사진을 보낸다면 '사진'을 선택 후 받는 사람에 등록된 디바이스 중 컴퓨터를 선택하고 사진을 선택하고 보내면 끝! 물론 메시지에 텍스트(글)을 입력해도 된다.




Pushbullet을 통해서 스마트폰에서 컴퓨터로 전송된 사진이다.


필요한 사진만 선택적으로 보낼 수 있고, 메일이 아니라서 기다리거나 서비스 로그인 등의 과정도 생략가능하다. 




컴퓨터(맥)에서 스마트폰(갤럭시노트4)으로... 스마트폰(갤럭시 노트4)에서 컴퓨터(맥)로 데이터(링크와 사진)를 보내고 받는 방법을 소개했다. 굉장히 어렵고 번거러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Pushbullet을 설치 및 사용하면 너무 쉽고 직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연속성'이라는 것이 굉장히 전문적인 기능은 아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다양한 기기(스마트디바이스)를 사용하면 기기간의 데이터 전송을 통해서 작업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싶은 경우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다. 이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기술(기능)'인 것이다.


참고로 Pushbullet은 스마트폰의 '전화' 및 '문자 메시지' 알림도 가능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