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디바이스

갤럭시노트4와 3만원으로 가족 모두 즐거울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


갤럭시노트4 카메라 기능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갤럭시노트4로 아이 사진이나 영상을 많이 촬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을 TV의 큰 화면으로 종종 보곤하는데요. 아주 쉬운 방법으로 갤럭시노트4에 담긴 영화나 사진, 영상 그리고 인터넷 등을 TV로 보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MHL & HDTV Adapter


그 방법은 바로 유선으로 갤럭시노트4와 TV를 직접 연결해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 케이블' 또는 'HDTV Adapter와 HDMI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MHL 케이블 또는 HDTV Adapter를 구입하기 전에 갤럭시노트4를 연결하고자 하는 모니터나 TV에 MHL 기능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모니터를 보면 MHL 기능을 기본 담고 있는 제품이 상당히 많습니다. MHL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의 경우 MHL 케이블만 있으면 갤럭시노트4와 모니터 혹은 TV를 바로 연결해서 갤럭시노트4 화면 그대로를 TV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MHL 기능이 없는 모니터나 TV의 경우, HDTV Adapter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HDTV Adapter는 MHL 신호를 HDMI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로 우선 갤럭시노트4를 HDTV Adapter와 연결한 후 HDTV Adapter에 HDMI 케이블을 꽂아 TV에 연결하면 동일하게 미러링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제품이 HDTV Adapter입니다. 삼성에서 정식 출시된 제품으로 가격대는 약 3만원대입니다. 물론 다른 서드파티 업체에서 출시한 제품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시 한가지 유의 사항은 스마트폰에 따라 호환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S2의 경우 5핀을 지원하지만 갤럭시노트2, 갤럭시노트3, 갤럭시S3와 갤럭시S4는 11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S3 이전에 구입한 MHL이나 HDTV Adapter는 갤럭시노트4에서 호환되지 않습니다.




이전 갤럭시노트3나 갤럭시S5의 경우 USB3.0 MicroB 커텍터였는데 이전 갤럭시노트4 커넥터가 변경되면서 호환이 될지 여부에 대해 궁금하실 듯 한데요. 기존 갤럭시노트2, 갤럭시노트3, 갤럭시S3와 갤럭시S4, 갤럭시S5에 사용했던 HDTV Adapter를 갤럭시노트4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11핀 변환 어댑터를 구입해서 연결하면 이전 5핀 제품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HDTV Adapter를 보시면 갤럭시노트4에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있고 HDMI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도록 충전 포트도 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미러링으로 장시간 사용시에는 충전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HDTV Adapter 사용방법


HDTV Adapter를 갤럭시노트4 충전 단자에 꽂아줍니다. 그리고 HDTV Adapter와 TV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대부분의 TV와 모니터에는 HDMI를 지원하기 때문에 HDMI 케이블 만 있으면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TV 화면에 갤럭시노트4의 화면이 보입니다. 혹, 보이지 않을 경우 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HDMI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갤럭시노트4를 조작하면 조작되는 모습이 그대로 TV에 보여집니다. 만약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를 갤럭시노트4에 연결하면 하나의 PC가 됩니다. 최근 갤럭시노트4를 사용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S5를 거실TV와 연결해서 PC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량도 적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정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영화를 가족끼리 같이 큰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갤럭시노트4로 촬영한 아이 영상이나 사진도 큰 TV로 다같이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아이가 코코몽이나 뽀로로, 디보, 타요타요 등을 보여달라고 하면 바로 갤럭시노트4와 TV를 연결해서 불편한 IPTV 대신 유투브를 통해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작은 화면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큰 화면으로 보여주는 게 조금 더 시력보호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또 한가지 좋은 점은 TV로 연결한 후 동영상 재생 할 경우 TV에서는 계속 영상이 나오도록 하고 갤럭시노트4에서는 다른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앱들을 실행해도 TV에서는 실행한 영상은 계속 재생됩니다. 즉, 아이에게 TV로 원하는 영상을 보여주고 전, 갤럭시노트4로 다른 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할 수 있는 것도 갤럭시노트4 하드웨어가 충분히 받쳐주기에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뛰어난 만큼 진정한 멀티 활용이 가능합니다.




3만원으로 가족 모두 즐거울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


사실 유선이 아닌 무선 방식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의 경우 케이블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기는 하지만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끊어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선 방식의 MHL은 가격도 무선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한번 연결되면 끊어짐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선보다는 유선을 권해드립니다. 3만원 정도로 가족 모두가 즐거울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욱이 만만치 않은 가격으로 구입한 갤럭시노트4를 더 알차게 사용할 수 있다면 이 정도 투자는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주소 :: 클릭하시면 주소가 나타납니다.

LOCATION | TAGS | GUESTBOOK | OWNER | POST